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주된 이유는 구글애드센스 때문입니다. 

누군가가 블로그 포스팅을 보고 우연히 광고를 클릭하면

수익이 발생됩니다. 수익이 바로지급되는 것은 아니지만 일정 금액

이 되면 블로그주인에게 지급됩니다. 

 

내 블로그에서 광고를 유치하고 소비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구글이

돈을 준다는 내용이 구글애드센스의 핵심이죠.

물론 정보전달,자기계발,일상의 기록등 블로그의 목적은 다양하지만

어찌됐든 블로그 운영의 또다른 즐거움은 소득이 하루하루 쌓인다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물론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에서

확인하실 수도 있지만 구글애드센스 홈페이지에 수시로 들어가서

내 블로그에 페이지뷰며 소득이 얼마나 발생되었는지 확인하실텐데요.

 

실적 카드에 있는 용어에 대한 설명을  초보자가 바로 이해하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페이지뷰,페이지RPM,노출수,클릭수,CPC,페이지CTR

아니 이 단어들은 당췌 무슨 말인지요?ㅎㅎ

 

그래서 검색을 열심히 해본 결과 이런뜻이라고 합니다. 

 

1.페이지뷰

내 블로그에 있는 글들을 방문자들이 들어와서 본 횟수를 의미합니다.

블로그가 백과사전이라고 생각해보면 사람들이 총 몇 페이지를

읽었는지 알려주는 것입니다. 단순방문자수와는 다른데요 한명이 내

블로그에서 여러페이지를 때때로 보고 가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2.페이지RPM

내 블로그에 있는 어떤 글을 방문자들이 와서 1000번 열람하였을때 

발생되는 수익이 바로 페이지RPM입니다. 

지금 위 실적카드를 보면 페이지RPM이 $2.20인데 이것은 1000번 

페이지 열람이 될때 수익이 $2.20발생하였다는 뜻입니다. 

 

3.노출수

내 블로그에 게재된 광고가 방문자에게 노출된 횟수를 의미합니다. 

노출수는 내 블로그에 게재된 광고에 비례하여 올라가게 되는데

페이지당 여러 광고가 붙기 때문에 페이지뷰보다 노출수는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방문자는 한 페이지당 서너개의 광고를 보게

된다는 점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4.클릭수 

내 블로그에서 방문자들이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의미합니다.

위의 실적카드를 보시면 하루동안 방문자들이 클릭한 횟수는 

28회 입니다. 

 

5.CPC

내 블로그에서 방문자가 광고 하나를 클릭하였을 때 발생하는 수익을 

의미합니다. CPC의 뜻은 Cost per click 입니다. 클릭당 수익이 얼마냐?

이 정보인데 사실 구글 애드센스의 핵심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위의 실적카드를 보시면 CPC가 $0.13인데 방문자가 한번의 클릭을 

하면 블로그 주인이 가져가는 수익이 $0.13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6.페이지CTR

내 블로그에서 방문자가 내 글을 보면서 광고를 어느정도 클릭하는지

알려주는 정보입니다. CTR은 Click through ratio인데 클릭수와

페이지뷰의 비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페이지CTR이 크면 방문자들이 내 블로그 글을 보면서 광고까지 클릭하는

경우가 많다는 뜻입니다. 

 

사실 블로그 수익과 직결되는 것은 CPC와 페이지CTR이 중요합니다. 

광고가 클릭되면 수익이 얼마냐 발생되느냐?또 사람들이 내 블로그의 

글을 보면서 광고를 어느정도 보느냐? 이점을 알려주는 중요한 분석

자료인 것입니다. 

 

만약 지금 내 블로그 수익이 저조하다면 CPC와 페이지CTR의 절대적 수치를 

올리기 위해 여러가지 작업을 하시면 분명히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수익지표가 블로그 운영의 전부는 아니지만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

하신다면 수익지표를 보고 무슨 의미인지는 알고 접근하셔야 의미없는 포스팅을

하지 않게 됩니다. 블로그 최적화 말로만 해선 안되구요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

최적화를 이루어 내야 수익에 한걸음 다가가게 됩니다. 

 

 

이상 구글 애드센스 홈화면 실적카드 용어정리를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